어떤 언어이든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발음’ 이죠. 중국어 역시 처음 배울 때는 가장 먼저 발음 하는 법부터 배우게 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중국어의 발음 표기 체계인 한어병음 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어 발음 의 기초, 한어병음 이란?
중국어를 배워본 적이 없는 분들도 중국어는 ‘한자’로 표기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말을 표기하는 ‘한글’의 경우 글자만 보고도 읽을 수 있지만, 한자는 그렇지 않아요.
우리말이 말소리를 기호로 나타내는 ‘표음문자’인데 반해 한자의 경우 뜻을 기호로 나타내는 ‘표의문자’에 해당하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중국어는 ‘ 한어병음 ’이라는 체계를 이용해 발음을 표시합니다.
‘한어병음자모(汉语拼音字母)’라고도 불리우는 이 체계는 1958년 중국에서 제정 공포되었으며, 알파벳 로마자를 이용해 발음을 표기하게끔 하였습니다.
현재 이 한어병음 자모는 중국 내에서, 그리고 중국어를 교육하는 모든 매체에서 두루 활용되고 있습니다.
중국어를 처음 배운다면 이 한어병음 읽는 법 부터 제대로 익혀야 합니다.
마치 건물을 짓기 전 기초를 닦는 것과도 같습니다. 한어병음 읽는 법만 제대로 익힌다면, 어떤 한자든 발음 기호만 보고도 읽을 수 있게 됩니다.
한어병음 살펴보기
한어병음 의 형식을 예를 들어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중국어를 아예 처음 접하는 분들이라면 다소 생소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영어 알파벳을 사용하기 때문에 접근이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자세히 뜯어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영어 알파벳이 보이고, 그 위에 성조를 표기한 작은 기호가 보입니다.
영어 알파벳으로 적힌 부분은 ‘성모’와 ‘운모’가 결합되어 있습니다. ‘성모’는 우리말의 ‘자음’에, ‘운모’는 우리말의 ‘모음’에 해당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영어 알파벳 위에 작게 표기된 기호는 ‘성조’입니다. 중국어에는 총 4가지의 성조가 있습니다.
우리말에는 존재하지 않는 부분이라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초반에 잘 익혀두고 나면 크게 어렵지 않아요.
오늘은 한어병음 이 무엇인지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한어병음 읽는 법, 즉 중국어 발음 방법에 대해서는 이어지는 다른 글들을 통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