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총 21개의 중국어 성모 중 권설음에 해당하는 zh, ch, sh, r, 그리고 설치음에 해당하는 z, c, s의 발음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어떻게 보면 중국어 발음 중 가장 생소한 발음이 아닐까 싶은데요, 특히 권설음의 경우 우리말에는 존재하지 않는 발음이기 때문에 여러 번의 연습을 통해 잘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권설음과 설치음의 발음 방법에 대해 하나씩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어 발음 방법에 대해 처음부터 순서대로 공부하고 싶으시다면 ‘중국어 기초 : 발음’ 카테고리로 들어가셔서 오래된 글 순서로 보시면 됩니다.
- 먼저 보면 좋은 글
중국어 성모 발음 방법 : 권설음 zh, ch, sh, r
중국어 자음(성모) 중 zh, ch, sh, r은 혀를 말아올리면서 내는 소리라 하여 ‘권설음(卷舌音)’이라고 부릅니다. 권설음을 발음할 때는 혀를 말아올려 입천장에 가까이 한 뒤 발음하시면 됩니다.
모음 ‘i’를 붙여 발음합니다.
zh ⇒ [zhi]
혀를 말아올려 입천장에 살짝 붙였다 떼며 ‘즈’ 라고 발음합니다.
ch ⇒ [chi]
혀를 말아올려 입천장에 살짝 붙였다 떼며 ‘츠’ 라고 발음합니다.
sh ⇒ [shi]
혀를 말아올려 입천장 가까이 가져간 상태에서 ‘스’ 라고 발음합니다.
r ⇒ [ri]
혀를 말아올려 입천장 가까이 가져간 상태에서 ‘르’ 라고 발음합니다. 이 때 혀끝이 조금 더 뒤쪽으로 당겨올려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중국어 성모 발음 방법 : 설치음 z, c, s
z, c, s에 해당하는 ‘설치음(舌齿音)’은 혀 끝을 윗니와 마찰하며 내는 소리라 하여 이런 이름이 붙었습니다. 우리말의 ‘쯔, 츠, 쓰’와 언뜻 비슷한 것 같지만 혀의 위치가 다르다는 것을 의식하며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모음 ‘i’를 붙여 발음합니다.
z ⇒ [zi]
혀끝을 윗니의 뒷면에 가까이 위치시키고, 혀끝과 윗니를 마찰시키며 ‘쯔’라고 발음합니다.
c ⇒ [ci]
혀끝을 윗니의 뒷면에 가까이 위치시키고, 혀끝과 윗니를 마찰시키며 ‘츠’라고 발음합니다.
s ⇒ [si]
혀끝을 윗니의 뒷면에 가까이 위치시키고, 혀끝과 윗니를 마찰시키며 ‘쓰’라고 발음합니다.
원어민 발음 들어보기
한위핀인 사이트에서 오늘 알려드린 중국어 성모들을 원어민의 발음으로 들어보세요. 사이트 접속 후 (zh, ch, sh, r), (z, c, s)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하나씩 눌러보시면 들을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꽤나 생소한 발음이니 더더욱 주의깊게 들어보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3편의 포스팅에 걸쳐 중국어 성모 총 21개의 발음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생소한 발음들이다 보니 아무래도 글을 통해 발음법을 설명하기에는 어느정도 한계가 느껴지는 것 같네요.
유튜브에서 성모(声母), 운모(韵母) 등의 키워드로 검색을 하시면 원어민들의 강의 영상들이 검색되는데요, 이러한 영상들을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특히 원어민의 ‘입모양’을 유심히 살펴보시고 그대로 따라하려고 해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이어지는 다음 글에서는 중국어 발음과 관련된 다른 유익한 내용으로 다시 돌아오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