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4대 직할시 알아보기 (베이징, 톈진, 상하이, 충칭)
이번 글에서는 중국 4대 직할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중국에는 총 4개의 직할시가 있는데요. 바로 베이징, 상하이, 톈진, 그리고 충칭입니다.
각 도시는 중국 내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정치, 경제, 문화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각 도시들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의 직할시란?
중국의 행정구역은 성급(省级), 지급(地级), 현급(县级) 등등으로 급이 나뉘어져 있는데요.
여기서 직할시는 ‘성급(省级)’에 해당합니다.
直辖市
zhí xiá shì
직할시
참고로 중국에는 총 23개의 성(省)이 있고 5개의 자치구(自治区) 및 2개의 특별행정구(特别行政区)역시 성급 행정구역에 속합니다.
‘직할시’라는 명칭은 우리나라에도 과거에 사용되었었는데요.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명칭이라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시는 분들도 많을 듯 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인천광역시‘ 는 과거에 ’인천직할시‘ 였던 시절이 있습니다.ㅎㅎ)
중국에는 베이징, 상하이, 톈진, 충칭 이렇게 4개의 직할시가 있는데요. 중앙정부의 직접적인 관할을 받습니다.
부를 때는 ‘상하이 직할시’ 이런 식으로 부르진 않고, 그냥 ‘상하이시’, ’베이징시‘, ‘텐진시‘, ’충칭시‘라고 부릅니다.
중국 4대 직할시 중 첫번째, 베이징시
北京市
běi jīng shì
베이징시
✔️ 약칭 : 京 (jīng)
베이징시는 중국의 수도로 이미 잘 알려진 도시이죠. 중국의 수도인 만큼 중국 내에서는 가장 중요한 정치적 지위를 가진 도시입니다. 중국의 정부 기관들이 대부분 베이징에 밀집되어 있기도 하고요.
또한 베이징은 중국 북부에서 가장 큰 경제 중심지로 서비스업과 신기술 산업이 발달해 있으며,
오래된 역사를 지닌 도시인만큼 중국의 역사와 문화가 깊이 배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자금성’ 이라고도 불리우는 고궁을 비롯해 만리장성, 이화원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유적지들이 많이 있죠.
베이징에서 유명한 음식으로는 베이징 카오야(北京烤鸭), 징지장러우쓰(京酱肉丝), 라오베이징자장면(老北京炸酱面) 등이 있습니다.
중국 4대 직할시 중 두번째, 톈진시
天津市
tiān jīn shì
톈진시
✔️ 약칭 : 津
톈진시는 베이징과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는 도시입니다.
항구와 공업이 발달해 있으며 중국 북방에서는 가장 큰 항구를 지니고 있는 도시이기도 하죠.
제조업과 현대 서비스업 부문을 중심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특색있는 서양식 건축물들이 많이 남아 있어 중국 내에서는 관광 도시로도 잘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톈진의 유명한 음식으로는 거우부리빠오즈(狗不理包子), 빠쩐더우푸(八珍豆腐) 등이 있습니다.
거우부리 만두는 러시아 푸틴 대통령이 먹었던 걸로도 유명하죠. 저도 몇년 전에 톈진에 갔을 때 먹어본 기억이 있습니다. 맛은 생각보다는 그저 그랬던 기억이 나네요.ㅎㅎ
세번째, 상하이시
上海市
shàng hăi shì
상하이시
✔️ 약칭 : 沪
상하이시는 중국 동부의 경제 중심 도시로, 국제 무역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중국에서 가장 큰 항구를 보유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국제적인 교류가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으며 여러가지 국제 행사가 자주 열리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중국 4대 직할시 중 충칭시 빼고는 다 가 봤는데요. 이 중 상하이가 가장 세련된 느낌을 주는 도시였습니다. (조만간 여행 한번 가려고 생각중이네요..😊)
상하이 디즈니랜드가 있어서 국내 여행자들도 많이 찾는 편인데요. 곳곳에 유적지도 있어 현대화된 도시와 전통적인 느낌을 함께 느껴볼 수 있습니다.
홍샤오러우(红烧肉), 샤오롱바오(小笼包), 바이잔지(白斩鸡) 등 맛있는 음식도 많아 미식을 즐기기에도 괜찮은 도시입니다.
네번째, 충칭시
重庆市
chóng qìng shì
충칭시
✔️약칭 : 渝
충칭시는 중국 서부의 최대 도시입니다. 4대 직할시 중에서 면적이 가장 넓고, 인구도 가장 많죠.
1997년에 직할시로 승격되었는데 충칭 이후로 중국에서 새로운 직할시는 나오지 않고 있어요.
충칭은 장강(长江) 상류에 위치해 있으며, 발달된 공업 시스템과 자동차 제조업, 화공업으로 유명한데요.
아름다운 자연 풍경과 매운 맛의 사천요리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라즈지(辣子鸡), 충칭훠궈(重庆火锅), 마오시에왕(毛血旺) 등 다양한 음식을 즐길 수 있다고 해요.
개인적으로는 아직 가본 적 없는 도시인데 기회가 되면 꼭 한번 가보고 싶네요.
지금까지 중국 4대 직할시(베이징, 톈진, 상하이, 충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각각 중국 내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중국의 경제, 정치, 문화 발전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도시들이 아닐까 싶네요.
각 도시마다 특징이 다르고 각자의 매력이 있는 만큼, 중국 여행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각 도시들을 한번씩 방문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네요.
영화 맵고 뜨겁게(热辣滚烫) 감상 후기 (감독이자 배우 자링은 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