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퀴즐렛 사용법 세번째로, ‘불러오기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퀴즐렛에서는 단어와 뜻을 하나하나 입력해 단어 카드를 만들 수도 있지만, 엑셀 파일이나 일정 형식으로 미리 만들어둔 텍스트를 한번에 업로드해서 빠르게 단어 카드를 만들 수도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이 불러오기 기능을 이용하는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불러오기 기능은 모바일 앱이 아닌 PC 버전에서 가능합니다. 따라서 PC 버전 기준으로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 퀴즐렛 사용법 1편
퀴즐렛 사용법 #1. 학습 세트, 폴더 만들기 (단어장 어플 추천)
👇 퀴즐렛 사용법 2편
업로드할 데이터 정리
퀴즐렛 불러오기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업로드할 단어들을 엑셀(스프레드시트)에 정리해 주어야 합니다.
복잡하게 만들 필요는 없고, 그냥 단어와 뜻을 열로 구분해서 입력해주시면 돼요.
저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해 아래와 같이 데이터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간단하게 보여드리기 위해 8개 정도만 입력을 해 보았네요.
스프레드시트 이용 대신 메모장 같은 곳에다가 단어와 뜻 사이에 임의의 구분자(탭이나 특수기호 등)를 넣어 정리해두셔도 됩니다.
예를 들면 아래처럼요. 단어와 뜻 사이에 ‘ – ‘를 넣어 구분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스프레드시트에 정리하는 게 편리하긴 하더라고요. 각자 편한 방법대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퀴즐렛 사용법 : 불러오기로 한번에 단어 입력하기
새로운 학습 세트를 만든다고 가정하고 입력해보도록 할게요.
학습 세트 만들기 화면에서 보이는 ‘+불러오기’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요. 아까 만들어둔 데이터를 노란 칸 안에 입력하면 됩니다. 스프레드시트의 내용을 복사해서 그대로 붙여넣어 주면 됩니다.
아래 화면처럼 스프레드시트의 내용을 붙여넣으면, 하단의 ‘미리보기’ 영역에 카드가 자동으로 입력된 것을 볼 수 있어요.
제대로 입력되었다면 [불러오기]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지 않고 메모장 등에 임의의 구분자를 넣어 데이터를 만들어 두었다면, 마찬가지로 데이터를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한 뒤, ‘단어 / 뜻 구분자’ 부분에 본인이 사용한 구분자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데이터 불러오기를 마친 뒤에는 마찬가지로 언어를 지정해 주셔야 정상적인 활용이 가능해요.
마지막으로 화면 상단이나 하단에 있는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학습 세트 만들기가 완료됩니다.
오늘은 퀴즐렛 사용법 중 불러오기 기능, 즉 다량의 학습 데이터를 한번에 불러와 학습 세트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금까지 알려드린 내용만 보셔도 퀴즐렛을 사용하는데는 큰 어려움이 없으시리라 생각해요.
기본적인 사용법만 익혀두면 활용 방법은 개인에 따라 얼마든지 다양해질 수 있을 듯 합니다.
유료 기능은 제가 사용하고 있질 않아서 따로 다루진 않았지만, 음성 녹음을 추가하거나 이미지를 직접 업로드하는 등 여러가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듯 하더라고요.
(유료 결제 시 어떤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추후 기회가 되면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정리해 드린 퀴즐렛 사용법 관련 내용 참고하셔서 학습 도구로 잘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